문학이 민중의 앞장에 서서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였을 것이다. 국민적 관심을 한데 모으는 지식인이 부족한 지금의 시대에서 볼 때, 지식인의 많은 몫을 문인이 대변하던 70년대는, 문학이 시대의 전면에서 역사와 함께 호흡했던 '행복한 문학의 시기'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문학주의의 대립이 그것이다. 이 문학주의 계열의 인물들은 반 볼세비키축 혹은 非 1930년파를 이루어 전향축을 형성하게 된다. 결국 문학주의 계열의 인자들이 객관정세와 과거 조직실천의 과오를 빌미로 자유주의 문학관으로 퇴영하는 위기 국면에서 지도부는 정치편향주의, 종파주의에 대한 자기비
▷ 들어가며
심훈의 『상록수』가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평가는 미미하였다. 일반적으로 「브나로드 운동」과 관련하여 『상록수』를 논한 정도가 대부분 이였다. 그러다가 1980년대에 들어와서야 연구의 활기를 띠기 시작하여 지금은 심훈과 그들 작품들에 대해
현대시적 특성을 지니게 된다. 방언 및 토속어의 애용과 서민적 시어의 활용은 민중정신을 잘 반영한 것이고, 박혜숙 『한용운의 님의 침묵』(미래사. 1991) 147면.
여인을 주체로 그 어조로 나타낸 것은 불교의 관음사상을 넘어서 한과 눈물의 애상적 정서를 호소력있게 발휘하기 위한 그만의 장치로 보
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1951년 4월 서울 출생, 평범한 대한민국의 한 국민인 마광수 작가는 70년대 대학에서의 국문학 전공을 시작으로 하여 문학에 대한 열정으로 평생을 한국현대문학에 몸담아 왔다. 물론 이를 인정하지 않는 이들도 있겠지만, 각설하고 77년 박두진 시인에 의하여 시인으로 문단에 데뷔, 이 후 89년 [문학사상
Ⅰ. 서 론
한국현대문학은 19세기 중반부터 오늘에 이르는 문학을 의미합니다. 한국현대문학은 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것입니다 현대문학은 고전문학이 살아남는 봉건사회제도와 풍속습관이 붕괴된 곳에서 다시 정착했습니다. 중국 문학처럼 지배계급 사상을 대표하고 그 감정을 표
한국 전쟁의 상황과 그 후의 현실을 놓고 볼 때, 한국문학은 모든 것을 잃어버린 절망적 상황에서 전쟁의 상처를 정신적으로 극복하고, 문학이 그 자체로서 갖춰야 할 규범을 재정립해야만 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학적 과제와 함께 분단의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현대문학사의 전
사상 탄압으로 문화와 예술의 영역에서조차 민족, 계급 등 집단적인 주체와 그 이념에 대한 논의가 용납되지 않았다. 이러한 시대적 조건 속에서 문학은 개별적인 창작 활동과 소그룹 중심의 동인 활동이 확대되었으며, 그 속에서도 시적 언어와 기법의 새로운 발견, 서정 자아의 내면에 대한 시적 탐구
현대한국문학사」(5), (『사상계』 64호, 통권7권), p. 329
을 찾기 위해 유미주의에 빠져들었다.
그러나 ‘현실세계를 떠나서 아름다운 환영의 상징적인 세계를 창조하고 이곳에서 고뇌와 우울을 잊고 끝없는 정서의 향락’을 찾기 위해 회월이 빠져들었던 유미주의는 정신적인 만족을 만족을 주기에는